해외 소프트웨어 교육 현황
1. 컴퓨팅 사고력 기반 SW 역량 교육
- 미국 : 16년 1월부터 컴퓨터 과학 교육을 위한 Computer Science for all 추진
- 프랑스 : 16년 9월 신학기부터 SW를 중학교 정규 과목화
- 영국 : 14년 9월부터 초, 중등학교 정규교과정에 SW 필수 교육 포함
- 이스라엘 : 94년부터 SW과목을 정규과목에 포함
2. 정규 교육과정에 SW 융합교육 도입
- 미국
▶ STEM + C 프로젝트를 통해 창의, 융합 교육 추진 (15년 5월)
▶ STEM(과학, 기술, 공학, 수학)과 컴퓨팅(SW)의 융합 추진
- 영국
▶ Compusting은 CS, ICT, Digital skill 포함
▶ 기타 모든 교과에서 SW융합교육 장려
- 스웨덴
▶ SW 교육의 가이드라인 (KOODI 2016) 구축,
▶ 수학, 과학 등의 필수교육과정에서 SW융합교육 실시
- 독일
▶ 2012년 Proge Tliger 프로그램 실시
▶ 과학, 기술, 수학 등이 교과에서 SW융합교육 확대
3. 컴퓨팅 사고력 기반 SW 역량 교육
- 미국
▶ 국가전략 컴퓨팅 계획 ( 15년 7월 ), 국가 인공지능 R&D 전략계획 (16년 10월 ) 수립
▶ 연방정부 소스코드 정책 발표 ( 16년 8월 ), 소스코드 공개 포털 개설 ( 16년 11월 )
- 일본
▶ 일본재흥전략을 발표 ( 16년 4월 ), 4대 SW분야 ( 빅데이터, AI, 지능형로봇,IoT ) 육성을 통한 4차 산업혁명 실현 집중
- 중국
▶ 인터넷플러스 (15년 7월 ) , 새 시대의 인공지능 발전 계획 (17년 7월) 등을 통해 AI기술 등 SW*ICT융합을 통한
전 산업의 스마트화 추진
4. 해외소프트웨어 교육 현황
- 에스토니아 : 1992년 초등학교 컴퓨팅 교육 실시
- 핀란드 : 2016년 소프트웨어 교육 의무화, 민간 코딩학교 활성화
- 이스라엘 : 1994년 정규과목 소프트웨어 교육 추가
- 일본 : 고등학교 필수과목에 정보과목 운영
- 영국 : 만 5세부터 16세 모든 학년 코딩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