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교육

소프트웨어 교육 - 피지컬 컴퓨팅

Eomji Flower 2020. 7. 6. 19:48

1. 피지컬 컴퓨팅 : 소프트웨어 교육용 로봇을 활용하여 공학의 원리를 학습하거나 현실세계와 소프트웨어를 

연결지어 학습하는 활동

▶ 조립형

▶ 완성형

 

2. 피지컬 컴퓨팅 교육의 특징

▶ 높은 흥미 몰입도

▶ 결과물의 작동 확인

▶ 학생들의 높은 몰입이 가능하지만 고비용

 

3. 피지컬 컴퓨팅 교육의 종류

▶ 아두이노 : 다양한 센서나 부품을 연결할 수 있고 입출력, 중앙처리장치가 포함되어 있는 기관

▶ 비트브릭 : 다양한 입출력 부품을 쉽고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모듈형 하드웨어 키트

▶ 메이키메이키 : 전도성을 띄는 사물을 입력장치로 만들어주는 키트

▶ 오조봇과 햄스터봇

 

4. 참고

- Ottobot www.ottodiy.com   융합교육사례

 

Otto DIY

#OttoDIY an interactive robot that anyone can make! "build your own robot" Otto is a small open source robot compatible with Arduino that brings people closer to technology. You will learn the logical connection between code and action and by assembling it

www.ottodiy.com

5. 피지컬 컴퓨팅 교육 과정

▶ 알고리즘 설계 : 로봇의 동작 과정을 설계

▶ 프로그램 개발 :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로봇 프로그램 개발

▶ 프로그램 실행 및 수정 :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로봇을 움직여보고, 오류를 찾아 수정